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교육계에 혼란과 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인수위 교육 분야 교육전문가 부재 논란, 교육부와 과기부의 통합 논란, 윤석열 당선인의 교육 공약과 기존 교육정책과의 충돌 등의 문제가 불거졌습니다.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 후에는 후보자의 정시 확대와 자사고 유지 발언으로 교육계의 비판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후보자의 총장 재직 시절 발언과 감사 결과에 대한 책임성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교육 현장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이렇게 높은 것은 그만큼 윤석열 당선인의 교육 공약이 기존의 교육정책과 충돌할 것이 자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충돌로 인한 혼란과 피해는 오롯이 학생, 학부모, 교사가 감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이번 토론회에서는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좋은교사운동 세 단체의 정책 전문가들이 발제자로 나와 정시 확대, 자사고 유지, 전수 학력평가 실시 등 기존 정책 방향과 충돌이 예상되는 공약들이 현장에 미칠 영향을 살펴보고 문제 해결의 방향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당선인의 교육 공약을 중심으로 윤석열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을 전망하고, 임기 내 풀어야 할 교육 과제들의 해법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논찬에서는 초중등 현장 교사 두 분이 나와 차기 정부 교육정책 전망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도 전할 예정입니다.
특히 좋은교사운동은 이번 토론회에서 새 정부가 국정과제 선정과 교육정책 수립 시 교육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새 정부의 교육 과제와 그 해법을 모색하는 이번 토론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행사명: 새 정부가 풀어야 할 교육 과제와 그 해법은?
▣ 일시: 2022.4.25.(월) 저녁 7:00~9:00
▣ 주최: 좋은교사운동
▣ 참여: 실시간 온라인 ZOOM 및 유튜브(좋은교사TV)
▣ 발제자 및 논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