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정책 토론회 예고 보도] 학령인구 급감, 그 위기와 해법은?

보도자료

[온라인 정책 토론회 예고 보도] 학령인구 급감, 그 위기와 해법은?

최고관리자 0 683
 
 


220328_보도자료_메인.jpg

[온라인 정책 토론회 예고 보도] 학령인구 급감, 그 위기와 해법은?
학령인구 급감, 그 위기와 해법은?

▶ 좋은교사운동은 4월 4일(월) 저녁 7시 온라인 화상 토론회 방식으로, ‘학령인구 급감에 따른 교육 현장의 위기와 해법’을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임.

▶ 학령인구 급감에 따라 학교와 지역사회가 겪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드러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현장의 노력들 소개.
▶ 학령인구 급감 상황에 맞는 새로운 교원 수급 정책 모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인수위가 학령인구 급감과 교원 수급 문제를 차기 정부의 우선 정책 과제로 추진할 것을 촉구할 예정임.
출산율 급감에 따른 인구 감소는 우리 사회 전반에 위기를 가져오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교육계에서도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위험 신호들이 교육 현장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토론회에서는 학령인구 급감의 여파를 몸으로 체험하고 있는, 지방 소규모 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한 선생님을 모셔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보려고 합니다. 또한 농산어촌 지역의 아동들을 돕기 위한 다양한 교육 지원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지역사회 활동가를 모셔서 지역에서 어떤 극복 노력들이 펼쳐지고 있는지도 알아볼 예정입니다.

학령인구 급감은 새로운 교원 수급 모델을 필요로 합니다. 지금과 같은 교원 수급 정책으로는 교원 과원 문제와 교사 임용 대란을 불러올 것이 자명합니다. 교육부에서도 오는 6월에 새로운 교육 수급 정책을 발표할 것이라 예고한 바 있습니다. 이에 충북대 교육혁신본부장 이길재 교수님을 모시고 새로운 교원 수급 정책 방향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그리고 홍인기 좋은교사운동 정책팀장은 지금의 교원 수급 정책이 지속될 시 현장에 가져올 교원 과원 문제의 심각성 밝히고 새로운 교원 수급 정책의 방향을 제안합니다.

좋은교사운동은 이번 토론회를 토대로 학령인구 급감 상황에 맞는 교원 수급 정책 모델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며, 인수위가 학령인구 급감과 교원 수급 문제를 차기 정부의 우선 정책 과제로 추진할 것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학령인구 급감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이번 좋은교사운동의 온라인 정책 토론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행사명: 학령인구 급감, 그 위기와 해법은?
▣ 일시: 2022.4.4.(월) 저녁 7:00~9:00
▣ 주최: 좋은교사운동
▣ 참여: 실시간 온라인 ZOOM 및 유튜브 송출
▣ 발제자 및 논찬자 
 

20646_1648430972.JPG

2022. 3. 28.
(사)좋은교사운동
 
사단법인 좋은교사운동
admin@goodteacher.org
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218길 36, 4층 02-876-4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