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경기 포곡초 장미라 선생님 학급 학생들이 따스함 교재 공부를 모두 마치고 기뻐하고 있다.
2.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의 성과는 놀라웠습니다.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의 특징은 낙인효과 우려없이 반 전체 아이들과 학습을 한다는 것이고, 작년 한 해 이미 발생한 학습격차를 메우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초등학교 2~3학년 학생들은 읽기 유창성, 3~5학년 학생들은 곱셈구구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는데, 그 성과는 놀라웠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결과, “읽기 유창성”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학생들의 경우, 사전 검사 결과 상, 중, 하에 속한 모든 학생이 사후검사 결과 큰 폭의 향상을 보였습니다. 1분당 소리내어 바르게 읽는 어절 수 검사인 CWPM 검사 결과 하 수준의 학생들이 가장 크게 향상되었지만 중, 상 수준의 학생들도 크게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2달 동안의 학습효과가 1년 동안 학생들의 읽기 유창성이 자연스럽게 성장하는 현실적 향상치보다 기울기가 크게 나타나 매우 성공적인 읽기 유창성 프로그램임이 증명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