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교육과정 관련 교사 설문조사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교육과정 관련 교사 설문조사 보도자료

좋은교사운동은 최근 현안이 되고 있는 교육과정개정, 역사교과서, 한자병기, 인성교육진흥법에 대해 현장교사 9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세부 내용 첨부 자료 참조)

주요 내용

교사들의 82%는 현재 2015교육과정 개정 과정에 교사 의견이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고 있다고 생각
  - 매우 많이 반영 1%
  - 약간 반영되고 있다 15%
  - 별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41%
  - 거의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42%

인성교육진흥법에 대하여 교사들의 78%는 별 효과가 없거나 역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
  - 별 효과가 없을 것이다: 48%
  - 역효과가 있을 것이다: 30%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62%가 반대
  - 매우 찬성 15%, 찬성 22%
  - 매우 반대 42%, 반대 20%

초등교과서 한자 병기에 대해 69%가 반대
  - 매우 찬성 6%, 찬성 25%
  - 매우 반대 37%, 반대 32%

분석 및 평가

현재 논의 중인 교육과정에 대해 교사들의 소외 의식이 매우 높음
  - 교실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가지고 직접 가르쳐야 하는 주체로서의 교사들이 교육과정에 대해 소외의식을 많이 느끼고 있다는 점은 교육과정의 정당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음.
  - 아래로부터의 연구와 실천에 의한 교육과정 수립이 아닌 정권의 의도와 이해집단의 의도에 좌우되어 하향식으로 강요되는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반발을 나타내고 있음.
  - 현장교사들은 2009교육과정, 2011개정교육과정에 이어 2015 교육과정 개정이 매우 졸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에 대해 강한 불신을 지니고 있음.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현장 교사들과 역사학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이 강행하고 있는 것으로 이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심대하게 침해하고 있는 것임.

인성교육진흥법의 효과성에 대해 현장의 교사들의 대다수는 회의적임
  - 인성교육을 하는 기존의 교과와 프로그램을 무시하고, 또 다른 옥상옥의 교육 프로그램을 얹는 방식으로 추진되는 것은 가뜩이나 각종 특별교육(성교육, 독도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등)으로 포화상태가 되어 있는 학교 교육과정의 실정을 모르는 것임.
  - 결국 이 또한 하나의 실적 산출을 위한 행정 잡무의 증대를 가져올 것이기에 교사들은 그 효과성에 대해 회의적임.

2015년 9월 10
(사)좋은교사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