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교사》 9월호 특집은 ‘글쓰기 교육, 삶이 쓰게 하라’입니다.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글을 쓰고 글을 통해 아이들의 삶을 새롭게 하신 여섯 분의 통찰을 담았어요. 더운 여름이 한풀 꺾이고 난 9월, 아이들과 함께 글쓰기에 나서는 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만나고 싶었습니다〉에서는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홍민정 공동대표를 만났어요. 시민단체에서 80년생 30대 대표는 신선한 충격이죠. 새로운 세대가 이끌어갈 새로운 교육 운동에 대한 설렘이 생기는 시간이었습니다.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해요.
〈좋은만남〉에서는 인천 서흥초등학교에서 근무하시는 김유원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교대생 시절 꿈속에서 보았던 비전이 어려운 아이들을 돕는 것이었다는 선생님의 그 꿈을 쫓는 삶과 그 꿈을 좋은교사운동 배움찬찬이연구회와 함께 실현해 나가는 이야기를 들으며 많은 힘을 얻었어요. 선생님께서도 김유원 선생님의 이야기를 통해 힘을 얻으시길 소망합니다.
어느새 9월이예요. 하루하루가 쉽지 않은 선생님들께 《좋은교사》에 담긴 글들이 잠시나마 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초대)제4차 국가교육과정 현장소통 포럼 초대
9월 4일 토요일 오후 3시에 제 4차 국가교육과정 현장소통 포럼이 열립니다.
김영식 공동대표가 발표자 중 1인으로 참여해요. 그동안 토론회를 통해 좋은교사에서 정리한 내용을 발표하고 올 예정입니다.
이번 교육과정 개정에서, 일부가 아닌 모든 학생들이 배움의 기쁨을 누리는 교육과정, 소외되는 학생이 없는 국가교육과정, 어떻게 만들지, 좋은 방안이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유튜브에서 "2021 국가교육과정 현장소통지원단"을 검색하시거나, 하단의 참여하기를 통해 접속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