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6일 개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월간 좋은교사 4월호)

메일

4월 6일 개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월간 좋은교사 4월호)

좋은교사 0 828
선생님!
어제 보도에 의하면 교육부에서 온라인 개학도 논의 중인 것 같아요이미 반 학생들과 온라인 학급 경영을 하시는 선생님들도 계시고 또 수업을 준비하는 분들도 있는 것 같아요그런데 지금 이 모든 상황이 정말 낯설고 불편한 것 같아요혼란스러운 분들도 적지 않으시리라 예상됩니다그런데 우리가 놓쳐서 안되는 것은 미디어를 잘 이용하는 기술보다 아이들과 연결되고자 하는 마음관계를 이어가고자 하는 사랑이란 생각이 들어요그 마음이 있다면 기술은 얼마든지 우리의 신하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로 학교가 멈춘 것 같지만 아이들과의 소통과 연결의 끈을 만들어 가시는 선생님들이 계십니다저 아래에 온라인가정방문 캠페인에 참여하신 선생님의 글을 소개합니다꼭 한 번 읽어보시고 캠페인에도 도전해 보세요.
1. (참여)4월 6일 개학 추진 관련 현장 의견 설문조사
교육부는 3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원격 수업을 수업 일수와 수업 시수로 인정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어요상황에 따라 온라인 개학과 등교 개학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좋은교사운동은 4월 6일 개학 추진과 관련하여 현장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개학 이후 학생들의 안전한 배움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아래 설문 조사를 통해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들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 월간 좋은교사 4월호가 나왔습니다.

20646_1585207558.jpg

이번 4월호에서는 좋은교사운동교사 연구자의 삶을 이야기하다는 특집을 다룹니다교사의 정체성에는 아이들을 잘 가르치는 것과 아이들의 삶에 개입하여 인격성을 형성해 가는 것이 있어요그런데 여기에 연구자로서의 교사’ 라는 정체성도 있다고 할 수 있어요특집을 읽으시면 연구자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한 번 고민해 보는 기회가 될 겁니다.
만나고 싶었습니다’ 코너에서는 전 좋은교사운동 대표였고며칠전 퇴임하신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공동대표 송인수 선생님을 만났습니다최근 새로운 일을 도모하고 계신 송 선생님과의 만남을 통해 교육계의 모순 상황에서 고통받은 가장 약한 이들의 아픔에 응답하는 삶이 어떤 것인지를 통찰해 보세요.
코로나19 확산으로 학교 멈춘 것 같아요그럼에도 아이들과의 온라인만남을 이어가는 손승희 선생님의 이야기소통과 연결을 통한 수업준비에 도움이 되는 김재현 선생님의 글을 통해 코로나 사태 속에서 좋은교사의 중심을 잡으실 수 있을 겁니다.
3. (캠페인아이들 곁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가는 우리의 마음온라인 가정방문 캠페인(2020. 3. 23. ~ 4.30)

20646_1585207620.jpg

함부로 가정방문을 가거나 학부모 상담을 하기도 어려워졌습니다그러나 아이들 곁으로 다가가고자 하는 마음을 온라인 가정방문으로 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지금 선생님과의 전화 한 통온라인 화상 만남으로 신뢰의 발걸음을 쌓아 보세요.

올해 초등 1학년을 맡았습니다.
계속 미뤄지는 개학으로 입학식과 개학을 준비한지도 한 달 가까이 되어 갑니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지만 시간이 있으니 좀 더 세심하게 신경을 쓰게 되는거죠.
그러다 좋은 교사에서 전화 가정방문 이란 메세지를 받고는 이거다 싶어 얼른 26명 아이들 가정에 모두 전화를 걸었습니다.
학교입학도 하기전에 담임선생님의 전화를 받게 된 부모님들이 많이 좋아해 주시고 관심에 감사를 표현하셨습니다.
저도 신뢰의 첫단추를 잘 끼운것 같아 뿌듯했구요.
처음엔 간단한 안부와 인사 정도만 하려했는데 결국 전화상담이 되어 아이들의 성격과 특징방과후 돌봄과 지도상 유의점 등을 꼼꼼히 체크하게 되었습니다.
부모님들은 아직 얼굴도 보지 못한 선생님에게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걱정과 가정사는 물론 아이의 약점까지 솔직하게 말씀해 주셔서 많이 놀랬습니다.
마음이 열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덕분에 감이 오지않던 학급구성원 파악이 어느정도 되었습니다.
발달지연으로 치료받고 있는 친구들건강에 특별히 유의해야할 친구들이 생각보다 많았고 그 속사정도 자세히 알게 되어 이해가 깊어졌습니다.
생각보다 내가 챙기고 준비하고 각오해야할 것들이 많음도 보게 되었지요.
그래서 책도 더 찾아보고 마음도 가다듬고 기도하게 되었습니다.
아무 정보없이 만났더라면 심히 당황했겠구나 싶어지더라구요.
이렇게 좋은 전화가정방문을 알려주신 좋은 교사에 감사드립니다.
 
2020년 3월 20
좋은교사 회원
온라인 가정방문 후기 이벤트>>>
좋은교사 홈페이지(교육실천후기메뉴)에 가정방문 후기를 남겨주신 모든 선생님께 더치커피와 우리반 간식비를 드립니다
2020년 3월 26일
공동대표 김영식김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