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1학기 공감친구캠페인 시작!
3월 첫 주 잘 보내고 계신지요?
새 학기, 새 학년에 선생님과 아이들 모두 새로운 환경 속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겪습니다. 특히나 서로 간에 갈등과 다툼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학급규칙, 학교규칙, 상벌점제 등 각종 처벌 조항들이 등장하게 되면서 그 긴장감은 더욱 증폭되겠지요.
그래서 3월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간입니다. 지금 이때 학급 안에서 서로의 공통된 약속, 목표를 세우고 1년 동안 어떤 교실, 어떤 학교를 만들어갈지를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의 이야기를 듣는 문화가 절실한 때입니다.
1. 새학년 시작, ‘공감친구 캠페인’으로 행복한 관계 맺기를 시작해 보세요.
2014년부터 시작된 공감친구캠페인은 학교 안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학생자발적인 언어문화개선운동입니다. 공감밴드와 함께 21일 동안 친구들에게 욕설을 하지 않으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공감언어로 말하기를 약속하는 캠페인에 그동안 수많은 학생들이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그 효과 또한 상당히 의미가 있을 정도로 우리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물론 ‘공감친구 캠페인’이 만병통치약은 될 수는 없겠지만, 평화로운 관계로 나아가는데 마중물 같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에 공감언어를 선물로 주셔서 서로의 마음을 나누는 공감이 넘치는 학급을 만들어 주세요.
올해부터 한 가지 달라지는 점은 3월까지만 기존의 판매 방식(좋은교사 홈페이지,S2B)으로 하고, 4월부터는 공감밴드 판매대행을 맡기게 되어 교육숲(주)의 스쿨토리 쇼핑몰에서 판매합니다. 추후에 다시 한 번 안내 드리겠습니다.
2. [긴급공개강좌] 미투를 향한 시선들, 나의 시각 들여다 보기
미국사회에서 시작된 #Metoo운동이 한국사회에도 나타나면서 큰 변화의 흐름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굳어져왔던 사회구조 속에서 고통받아온 여성들의 삶의 감안할 때, 꼭 필요한 운동일 뿐만 아니라 큰 용기를 낸 분들을 지지하며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투 운동은 조만간 학교에서도 나타날 것이고, 이미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범죄는 마땅히 처벌받아야 하겠지요. 그러나 그 과정에서 아마 큰 혼란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 문제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을 점검하고, 더 나은 변화를 위해 우리가 어떤 관점으로 이 문제를 바라봐야 할지 배울 필요성이 제기되어 좋은교사운동 회원들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이 긴급 공개강좌를 준비했습니다. 오랫동안 성폭력 문제에 대한 상담과 사회 교육을 해오신 이권명희 선생님을 모셨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강의실이 좁은 관계로 먼저 신청해 주신 분 30명 정도만 모실 수 있습니다. 아래 신청 주소 클릭하셔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일시 : 2018년 3월 14일(수) 오후 19시
■ 장소 : 좋은교사운동 세미나실
■ 강사 : 이권명희(여성사회교육원 교육이사, 전 서울시 성교육 특별전문강사)
3. 초등영어 토론회 보도자료
좋은교사운동은 2/26일(월), 19:00 초등영어 초1,2 방과후 금지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실시하였습니다. 토론회 보도자료 및 토론회 자료집을 아래에 안내합니다.
4. 2018 기독교사대회
많은 분들이 2018 기독교사대회에 대해서 궁금해 하십니다. 이미 대회는 준비되었고요. 4월 2일부터 대회 등록 홈페이지를 오픈하면서 등록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곧 시작되니 기대하고 기도해 주세요.
■ 일시 : 2018년 8월 7일(화) ~ 8월 10일(금)
■ 장소 : 천안 백석대학교
■ 주강사 : 배덕만 목사(기독연구원 느헤미야 전임연구원, 백향나무교회 담임목사)
2018. 3. 7
김영식, 김정태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