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저장

좋은교사운동
교육정책
교육실천
행복한 수업
좋은학교만들기
성명서 보도자료
 
Home > 좋은교사운동 > 성명서 보도자료


제목   [보도자료] 좋은교사운동,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학습격차를 없애는 기초학력 프로젝트’ 보고회 결과
이름   좋은교사
작성일   21-08-31 16:52 조회   132

8월 20일 저녁 7시 30분, 좋은교사운동과 희망친구 기아대책은 지난 1학기 동안 진행한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 성과 보고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음. 프로젝트에 참여한 현장 교사 70여 명과 두 단체 관계자들이 함께하였음. 

학습격차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교육부의 후원으로 진행함.

▶농‧산‧어촌 및 도시 취약 지역 내 97개 학급 2,286명 대상, 학급별 담당 교사가 아침 시간 등을 활용해 1회 15분, 주 3회, 40일간 학급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진행함.

▶초등학교 2~3학년은 읽기 유창성, 3~5학년은 곱셈구구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사전검사로 분류한 상, 중, 하 학생들 모두에게서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음. 

▶특히, 낙인효과 없이 학급 전체 아이들과 함께 기초학력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는 점, 사회복지법인과 협업을 통해 진행한 점은 학습격차 해소 프로그램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됨. 

▶프로젝트의 성과에 대해 학습격차 문제를 고민하는 각 시도 교육청과 학교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며, 프로그램 확산을 통해 학습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함.  
좋은교사운동은 8월 20(저녁 7시 30,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 성과 보고회를 온라인 상에서 가졌습니다지난 한 학기 동안 학습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좋은교사운동과 희망친구 기아대책이 함께 협력하여 추진한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성과 평가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이었습니다프로젝트에 참여한 현장 교사 70여 명과 희망친구 기아대책좋은교사운동의 관계자가 함께하였습니다다음은 프로젝트에 대한 안내와 성과보고회를 통해 발표된 결과입니다.(첨부한 성과보고서 파일 참조)

1. 지난 1학기, 낙인효과 없이 학급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신장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지난 1학기 (사)좋은교사운동은 국제구호개발 NGO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함께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4 26일에 시작해서 약 3개월간 진행된 이 프로젝트는 농··어촌 및 도시 취약 지역의 학급에서 신청을 받아 97개 학급 2,286명이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읽기 유창성과 기초연산(곱셈구구) 프로그램을 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입니다.
읽기 유창성 50학급, 기초 연산 47학급을 선정하여 사전검사를 진행하고, 해당 담임교사들에게 2시간의 사전연수를 실시한 이후에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은 1 15분씩,  3, 40일 동안 학급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교육하였고, 프로젝트 종료 후에는 사후검사와 함께 효과성 검증 설문조사까지 마쳤습니다.
특히, 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학생용 교재 구입비와 담임교사 연수비를 희망친구 기아대책에서 전액 지원하여 사회복지법인이 현장 교사와 함께 학습격차 해소에 나섰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 높다 할 것입니다

사진1. 경기 포곡초 장미라 선생님 학급 학생들이 따스함 교재 공부를 모두 마치고 기뻐하고 있다.

2.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의 성과는 놀라웠습니다.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의 특징은 낙인효과 우려없이 반 전체 아이들과 학습을 한다는 것이고, 작년 한 해 이미 발생한 학습격차를 메우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초등학교 2~3학년 학생들은 읽기 유창성, 3~5학년 학생들은 곱셈구구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는데, 그 성과는 놀라웠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결과, “읽기 유창성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학생들의 경우, 사전 검사 결과 , , 하에 속한 모든 학생이 사후검사 결과 큰 폭의 향상을 보였습니다.
1분당 소리내어 바르게 읽는 어절 수 검사인 CWPM 검사 결과 하 수준의 학생들이 가장 크게 향상되었지만 중, 상 수준의 학생들도 크게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2달 동안의 학습효과가 1년 동안 학생들의 읽기 유창성이 자연스럽게 성장하는 현실적 향상치보다 기울기가 크게 나타나 매우 성공적인 읽기 유창성 프로그램임이 증명되었습니다

그림1. CWPM – 1분당 소리내어 바르게 읽은 어절 수 검사 결과

뿐만 아니라 읽기 오류율(잘못 읽은 어절 수, 모두 읽은 어절 수) 검사에서는 하 집단의 이야기글 오류율이 스스로 읽기가 어려운 좌절적 수준(오류율 10% 이상)에서 교수적 수준(6.19%)으로 성장했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그림2. 읽기 오류율 검사

곱셈구구’ 프로젝트의 경우 참여 분포가 3개 학년(3~5학년)에 걸쳐 이뤄졌는데 모든 학년에서 그 결과가 크게 향상되었고곱셈구구 중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곱셈구구2(6~9)에서도 상하 학생 모두에게서 향상을 보였고특히 중하 수준의 학생들에서 더 많은 향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림3. 3학년 곱셈구구 2(6단~9단) 결과

이 결과를 들은 희망친구 기아대책 국내사업본부 장소영 본부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되고 가정환경의 차이에 따른 아동들의 학습 결손과 학습 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금번 좋은교사와 함께한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가 매우 의미 있는 결과로 성료되어 감사하다앞으로도 모든 아이들이 교육의 기회로부터 소외되지 않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더 많은 선생님과 학교가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에 참여한 한 선생님은 이번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는 정말 저에게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하고 있던 고민을 너무 좋은 자료로 해결해 주시고 교재까지 받을 기회가 생겨서 1학기 동안 아이들과 제가 프로젝트를 잘 완수했던 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다 마치고 나서 뿌듯함을 느끼며 집에 가져가서 부모님께 보여드리겠다고 하였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떻게든 아이들에게 배울 수 있는 밑바탕을 잘 닦아 주고 싶은 교사의 마음을 잘 헤아려주셔서 이런 기회를 주신 《좋은교사》와 후원해주신《기아대책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라고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3. 전국의 보다 많은 학급 학생들의 기초학력이 구출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나라 6,000개가 넘는 초등학교 중에서 겨우 100개 정도의 학급이 참여한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심각한 학습격차의 높은 벽 앞에 무슨 의미가 있을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구멍 하나가 큰 둑을 무너뜨리듯 좋은교사운동과 희망친구 기아대책이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를 통해 내놓은 유의미한 결과가 학습격차 해소에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나아가 이 결과들을 각 시도 교육청과 학교에서 꼭 확인하고 도입해서 우리나라 전체로 파급될 것을 기대합니다. ()좋은교사운동과 희망친구 기아대책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2학기에도 다시 우리반 기초학력 구출 40일 프로젝트를 준비하려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배움에 어려움을 겪는 더 많은 학생들이 도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 캠페인 문의 : 현승호 교직문화개선위원장(010-5123-7178) 
2021. 8. 31.
좋은교사운동

코멘트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