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밴드 구입처 안내 및 공감친구캠페인 진행 매뉴얼

공지사항

공감밴드 구입처 안내 및 공감친구캠페인 진행 매뉴얼

최고관리자 0 163

공감친구캠페인 진행 매뉴얼


◇ 대상 학급 학생들(초중고), 동아리 학생들
◇ 권장 캠페인 기간 : 10.1~21 (한글날 전후) / 21일간(3진행

※ 기간은 학교 교육과정에 맞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 캠페인 진행 방법

교육과정 재구성: 3시간(1~3차시

   ※사전/사후로 편성하여 ‘2시간으로 진행해도 괜찮다.


공감밴드 구매학생 수에 맞게 구매

① 밴드 구입처  스쿨토리 (schooltory.net)

 

Ⅲ 공감친구 캠페인 수업 진행 방법

    [수업지도안 1~3차시용] : 다운받기

    [수업지도안 1~2차시용] : 다운받기

 친구사랑주간’, ‘학교폭력 예방교육’, ‘한글날’ 등과 같은 교내행사 기간을 활용하여 공감친구 캠페인 수업을 진행하면 좋습니다

②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학급이나 교과 상황에 맞게 재구성해서 수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1차시1차시용 수업은 비난과 욕설의 심각성과 파괴성을 인식하고비난과 욕설을 하는 이유가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함도 있음을 설명하고 공감밴드에 있는 공감언어(비폭력대화실습을 통해 욕설과 비난하려는 마음이 완화되는 것을 경험해보게 합니다그리고 향후 21(3동안 공감친구 캠페인에 동참할 것을 약속하는 친구들에게 공감밴드를 배포합니다.

 2차시2차시용 수업을 할 때는 1차시 수업에서는 비난과 욕설에 대한 수업을 하고 욕설의 심각성과 파괴성을 경험토록 하여 앞으로 비난과 욕설을 하지 않기로 다짐하도록 합니다수업을 마친 후 평소 자신이 사용하는 비난의 언어를 다른 말로 바꿔 보는 과제를 내도 좋을 거 같습니다2차시 수업에서는 비난과 욕설을 대신하는 공감언어(비폭력대화)를 실습을 통해 배워서 갈등이 증폭되는 상황에서 공감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욕설과 비난하려는 마음이 완화되는 상황을 경험해보게 합니다그리고 향후 21일 동안 공감친구 캠페인에 동참할 것을 약속하는 친구들에게 공감밴드를 배포합니다.

 이때 캠페인 동참을 약속하는 다짐문을 서명하여 제출하도록 합니다.

 3차시21(3후 캠페인 종료 후 마무리 수업
캠페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공감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마무리 3차시 수업을 반드시 실시해주세요. 3차시 수업은 공감친구 캠페인을 통해 느낀 점을 성찰하는 활동을 하고 서로 공유하며 앞으로도 계속 공감언어를 쓰겠다는 다짐의 글을 붙이게 합니다이때 자발적으로 학급 차원의 파티도 열면서 그간의 노력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져도 좋습니다.

 수업 지도안은 1~3차시용(동기유발실습하기마무리), 1~2차시용(동기유발+실습하기마무리)이 있습니다학급의 상황에 맞게 지도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수업 동영상 모음 : 영상모음

 후기 남기기


Ⅳ 공감친구 캠페인 공감밴드 사용법


단계

방법

준비물

공감밴드공감언어 학급그래프(선택)

1

공감밴드를 오른쪽 손목에 착용하고 있다가 비난과 욕설을 할 경우 왼쪽 손목으로 밴드를 바꿔 착용하게 합니다.

하루 동안 밴드를 바꿔 착용하지 않으면 그날의 미션에 성공하게 됩니다

2

미션에 성공한 날에 공감언어 학급그래프에 학생 스스로 스티커로 붙이게 함으로 자신을 점검하게 합니다.

본격적인 캠페인 시작 전에 공감언어 그래프에 몇 개 이상 스티커를 붙이는 것을 달성하자는 공동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학급그래프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학생 자신의 캘린더에 표시하거나 아니면 언어 관찰 일기를 작성하여 학생 스스로 점검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공감언어를 매일 쓸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한데매일 하루에 한 번 이상은 조종례 시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짝으로 또는 모둠으로 공감언어 실습을 하게 하면 좋습니다.

공감밴드를 보면서 그날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칠 때 그 순간의 느낌과 욕구를 표현하는 공감대화를 실습하게 합니다.


※ 
사용방법 예시

교사 공감밴드에 나와 있는 느낌과 욕구말을 보면서 지금 자신의 기분을 옆 사람이랑 말해 봅시다.

학생A : 내 기분은 지금 불편해체육 피구시간에 공으로 K의 얼굴을  맞췄는데 K가 괜찮다고 하지만 나는 불편하고 미안하고 그래.

학생B : 나는 지금 뿌듯해. M이 모르는 수학문제를 가르쳐 줬는데  이제 M도 그 문제를 풀 수 있어그래서 나는 지금 아주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