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AI 디지털교과서 추진 방안 보완 요구

보도자료

[성명서] AI 디지털교과서 추진 방안 보완 요구

최고관리자 0 1498
 
 

230608-보도자료_메인.jpg


 
▶ 느린 학습자와 게으른 학습자를 세밀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디지털교과서 제공이 필요합니다.
▶ 교과서 전체 개발만이 아닌 단원별 개발과 단원별 선택이 가능한 오픈 마켓을 열어 주십시오.
▶ 학령인구 급감 시대에 실력 있는 좋은 개발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AI 디지털교과서 시장 확대 예산 계획을 세우십시오.
교육부는 오늘 「AI 디지털교과서 추진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추진 방안에는 2025년 수학, 영어, 정보, 국어(특수교육) 교과에 AI 디지털교과서를 우선 도입하고, 2028년까지 국어, 사회, 역사, 과학, 기술·가정 등으로 확대해 1:1 맞춤형 교육시대를 열겠다는 기대를 담고 있습니다.

발전하는 기술을 교육에 접목하는 일은 꼭 필요한 일이지만 ‘디지털 기술’ 자체가 ‘교육의 목적’이 될 수는 없습니다. 좋은교사운동은 AI 디지털교과서 사업이 교육부가 밝힌 ‘1:1 맞춤형 교육’이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 보완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첫째, 느린 학습자와 게으른 학습자를 구분해야 합니다. 
2021년 '특수교육통계 국제비교 연구(국립특수교육원)'에 따르면 2020년 우리나라 특수교육 대상자는 1.6%(95,420)인데 미국은 14.1%, 가까운 일본은 5.0%입니다. 호주는 자그마치 18.8%입니다. 교육으로 유명한 핀란드는 2015년 핀란드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약 16%의 학생이 특수교육과 강화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일반 학급에는 외국의 경우라면 특별한 지원을 받아야 할 학생들이 일반교실에 그대로 포함되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학습장애나 경계선 지능인 학생들이 10% 이상 포함되어 있는 현실을 생각하면 이 학생들을 진단하고 이 학생들의 필요에 맞는 디지털교과서 제공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학생들을 진단하고 선별하는 연구와 지원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합니다. 느린 학습자와 게으른 학습자의 세밀한 진단과 적합한 교육 콘텐츠 제공이 1:1 맞춤형 교육의 시작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 AI 디지털교과서의 단원별 선택이 가능한 오픈 마켓이 필요합니다.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있어, 교사들이 지금처럼 한 회사의 교과서를 선정하면 모든 단원을 한 회사의 내용으로 가르치게 되는 방식으로 개발하지 말고, 교사들이 다양한 회사의 교과서 중에 단원별로 선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오픈 마켓 방식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작은 업체들이 AI 디지털교과서 시장에 진입하기가 쉬워져 다양한 교과서 콘텐츠가 생성이 되고, 교사와 학생들에게 훨씬 더 다양한 학습 내용 제공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면, 수학 교과서 전체를 개발하지 않아도 초등 4학년 1학기 곱셈과 나눗셈 단원만 개발하는 업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교사들에게도 AI 디지털교과서의 단순한 사용자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개발에 참여할 길도 열리게 됩니다. 학생의 학습이력 데이터를 선택한 단원별로 교사에게 제공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교과서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 개발이 절실합니다.

셋째, AI 디지털교과서 예산 투입 확장 방안이 필요합니다.
좋은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개발자들의 노력이 비용으로 보전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디지털교과서 소비자인 학생 수 감소는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지금처럼 사용 학생 1명당 고정된 금액을 유지하면 이 사업에 뛰어들 개발자들은 많지 않습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2022년 266만 명에서 2033년 144만 명으로 54%의 학생이 줄어듭니다. 중학교는 2037년, 고등학교는 2040년 학생 수가 절반으로 줄어들 예정입니다. 수요가 적고 성장 가능성이 없는 시장에 실력 있는 좋은 개발자들이 뛰어들어 초기 투자를 할 가능성은 적습니다. 고비용을 들여 애써 개발한 AI 디지털교과서가 교육주체들로부터 외면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디지털교과서가 나와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실력 있는 개발자들이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뛰어들 수 있게 하는 예산 투자 계획이 필요합니다.
20646_1686199709.png
AI 디지털교과서는 교육을 위한 도구로서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AI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맹신은 경계해야 합니다. AI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함에 있어 사업의 고비용과 지속성의 문제, 윤리성의 문제는 늘 상존합니다. AI 디지털교과서 개발 사업이 ‘모두를 위한 맞춤교육’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 또한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2023. 6. 8.
좋은교사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