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법이 발의 되었습니다. (1+1 대회등록 이벤트, 스팩다이어트, 이건 꼭 봐야해!, 이번 주 좋은교사는요^^)

메일

선생님,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법이 발의 되었습니다. (1+1 대회등록 이벤트, 스팩다이어트, 이건 꼭 봐야해!, 이번 주 좋…

최고관리자 0 825

[메일]메인용_길게_240607.jpg

 

 

작년 여름 선생님들이 뜨거운 아스팔트로 쏟아져 나올 때 좋은교사에서는 이 문제의 중심에 악성 민원 학부모뿐만 아니라 정서행동 위기학생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처럼 “정서행동 위기 학생" 이라는 용어 자체를 좋은교사에서 처음 사용했으니까요. 서이초 사태가 터지고, 시도교육감 협의회에서 각 교원단체에 시급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안해 달라고 했고, 그때 좋은교사운동에서 “정서행동 위기 학생(일명: 금쪽이)”을 지원해야한다고 제안했고, 그 이후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공식문서에 이 용어를 사용하면서 이제는 일반명사처럼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그 당시 좋은교사는 정서행동 위기 학생 지원법을 함께 논의 하고 초안을 만들었습니다. 해당 초안은 국회의원 강득구 의원실을 통해 발의하고자 했으나, 21대 국회에서는 좌절되고, 드디어 22대 국회에서 발의되었습니다. 이제 이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교육부가 법 취지에 맞는 시행령을 만들어 현장에 진정 교사와 아이들을 돕는 법안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선생님, 저는 지난주 편지에서 역설의 현장을 버티며 긴장을 끌어안는 일이 파업을 하거나 학교를 보란 듯이 그만두는 일보다 훨씬 어렵고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정서행동 위기 학생 아이들과 그 학부모님들을 만나는 일 또한 그렇습니다. 아직 법이 통과 되지도 않았고, 좋은교사TV에 소개된 미국 사례처럼 학생들을 제대로 분리 조치할 수 있는 기반도 없는 이런 상황에서 제도의 개선을 외침과 동시에 세상에 가르칠 수 없는 아이는 없다는 신념으로 교실에서 부적응하는 아이를 끌어안는 일. 이 역설적인 긴장을 견디는 일! 주님이 우리를 그 일로 부르신다는 확신을 오늘도 갖게 됩니다. 

 

 

<메일요약>


1.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법 발의

2. 틈만나면 1+1 대회 등록 이벤트 

3. (교육의 봄)스펙 다이어트 캠페인 서명 

4. 어머, 이건 꼭 봐야해! 

5. 이번 주 좋은교사는요^^

 

 

 

1.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법이 발의되었어요.

 

지난 화요일, 국회에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법 발의 기자회견이 있었습니다. 조국혁신당 강경숙 의원실에서 1호 법안으로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법'을 발의해 주었습니다. 좋은교사운동뿐 아니라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전교조, 실천교육교사모임 등도 기자회견에 함께해 주었습니다. 국회의원이 되시기 전부터 늘 소외된 계층에 대한 관심이 많으셨던 강경숙 의원님이 이번에 학교에서 가장 어렵고 힘든 학생들을 위한 법안을 발의해 주어 너무 감사했습니다. 

늘어나는 정서행동 위기학생 문제에 대해 교육부가 더 이상 손을 놓고 있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법이 제정되어  담임교사 혼자 모든 책임을 떠안지 않고, 학교와 교육청, 지역사회로 이어지는 다층적 지원 체계가 마련되면 참 좋겠습니다. 학교마다 이들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성 있는 교사들의 배치도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성명서 보기(클릭)

 

보도자료-지원법.jpg

 

 

2. 틈만나면 1+1 대회등록이벤트

 

2024 기독교사대회 2차 등록이 시작되었습니다. 1차 등록 마감 결과 900여 분이 훌쩍 넘는 선생님들이 등록해 주셨습니다. 대회 참가 비용도 너무 많이 올랐고, 코로나 이후에 대중집회는 어렵다고도 하고, 고등학교는 사실상 여름 방학이 사라져서 대회 기간에 개학하는 학교도 너무 많았습니다. 그런데도 코로나 이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선생님들이 기독교사대회 참가를 신청하신 걸 보면 이 시대에 기독교사를 위한 말씀과 은혜가 필요한 선생님들이 얼마나 많은지 생각하게 됩니다.

 선생님, 이제는 꼭 필요한 선생님에게 대회 참석을 직접 권하는 일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사실,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홍보는 다 한 듯합니다. 우리 주변에 좋은교사운동과 기독교사대회를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기독교사대회를 주변에 알리고 참가를 권유해 주세요! 이미 기독교사대회를 등록하신 분이 다른 분을 권유하여 등록하시면 아래 이벤트를 통해 두 분 모두 2024 기독교사대회 굿즈를 드립니다.



대회 등록 페이지(클릭)

추천인 적고 등록인증 남기기(클릭)

 

KakaoTalk_Photo_2024-06-07-14-23-53 001.jpeg

 

KakaoTalk_Photo_2024-06-07-14-23-53 002.jpeg

 

 

 

 

3. 교육의봄 스펙다이어트 캠페인, 널리 알려주세요.

 

스펙 다이어트 캠페인 서명 동참하기(클릭)

 

송인수 선생님께서 몸담고 있는 교육의봄의 새 캠페인 소식을 공유합니다. 청년들에게 요구하는 과도한 스펙, 그런데 정작 기업들은 적합한 인재를 채용할 수 없다는 항변. 이 모순, 이 미스매치를 해결하고자 교육의봄이 스펙 다이어트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우리 사회가 청년들에게 요구하는 과도한 스펙이 다이어트 된다면, 청년들이 대학 시절을 보다 의미 있게 보낼 것이고, 그러한 대학 생활이 가능해진다면 우리 초중고 학교도 훨씬 교육다운 교육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스펙 다이어트를 시작으로 학생들에게서는 과도한 경쟁과 불안을, 학부모에게는 과도한 사교육 부담을, 교사들에게는 비본질적인 업무를 다이어트했으면 좋겠습니다. 캠페인 서명에 동참해 주시고, 주변에도 널리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스펙다이어트1.jpg

 

스펙다이어트2.jpg

 

 

 

 


4. 어머, 이건 꼭 봐야해!

 

2024 기독교사대회 2번째 초대 영상


영상보기(클릭) 

 

KakaoTalk_Photo_2024-06-07-14-30-06.jpeg

 

 

 

5. 이번 주 좋은교사는요^^

 

조국혁신당 강경숙 의원과 함께 좋은교사운동이 그 동안 준비한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법 발의안 발표를 함께 하고 왔습니다.

 

정서행동위기학생지원법 발의 기자회견2.jpg

 

정서행동위기학생지원법 발의 기자회견1.jpg

 

 

 

 

 

 

 

2024년 6월 7일
함께 걷는 오늘, 함께 여는 내일
공동대표 한성준, 현승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