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교사가 이런 것 까지 해야하나요? (+겨울아카데미, PBS사례발표, 성명서, 겨울수련회, 학생수련회, 평빛숲워크숍)

메일

선생님, 교사가 이런 것 까지 해야하나요? (+겨울아카데미, PBS사례발표, 성명서, 겨울수련회, 학생수련회, 평빛숲워크숍)

최고관리자 0 1515

[메일]메인용_길게_231215.jpg

 

 

이런 이야기를 종종 듣습니다. 좋은교사에서 한글지도나 기초학력 이야기를 할 때는 덜 했는데, 요즘 정서·행동 위기 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 지원이라든지, 회복적 대화모임이라든지, 일대일 결연 같은 이야기를 하면 “하, 교사가 이런것까지 해야 하나요?!”라며 버거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누구도 강요한 적이 없는데 그렇게 버거워하시는 모습을 보면 선생님들이 정말 많이 힘드시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이런 것' 또는 ‘이런 일'이란? 아마도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일, 누가 시키지 않는 일일 것입니다. 그런데 다른 한편에선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데 굳이 ‘이런 것’을 꾸역꾸역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리고는 ‘이런 것’을 통해 기어이 변화를 만들어 내십니다.

이번 주 편지는 유독 그런 분들의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먼저 좋은교사 아카데미 강좌들이 그렇습니다. 자기 자리에서 시키지도 않은‘이런 것'들을 실천해 오신 노하우가 가득담긴 강좌들 입니다. 내년 여름은 기독교사대회로 인해 온라인 강좌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겨울이 지나면 1년 뒤에야 온라인 강좌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꼭 들으시면 좋겠습니다.

좋은교사운동 마음 친구와 서울시 교육청이 함께 ‘이런 것'들을 왕창 했습니다. 그리고 그 사례를 발표하는 자리까지 만들었습니다. 꼭 참여하셔서 워크북도 챙겨가시고 내년에는 ‘이런 것'들 함께 하면 좋겠습니다.

평화 비추는 숲 정기워크숍도 그렇습니다. 좋은교사가 회복적 생활교육을 처음 이야기 했을 때, ‘이런 것'은 뜬구름 잡는 소리라는 비난도 받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여기저기 우후죽순 생겨났습니다. 다른 곳 보다도, 좋은교사운동이 낳은 평화 빛추는 숲의 정기 워크숍에 참가하시기를 권합니다.

각 회원단체의 겨울 수련회는 또 어떤가요? 바쁜 연말에 자기 시간을 쪼개어 준비하는 수련회는 ‘이런 것'의 총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게다가 학생들을 위한 수련회를 준비하는 선생님들의 ‘이런 일'들은 오죽했을까요? 선생님 오늘 편지에 소개해 드리는 ‘이런 것’들 중에 꼭 한 가지 이상은 참여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메일요약>


1. 좋은교사 아카데미 겨울강좌 신청

2. 교실 속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세스 사례발표 참여 신청

3. 성명서 

4. 회원단체 겨울행사 신청

5. 겨울 학생 단체 행사 신청

6. 2024 평화 비추는 숲 정기 워크숍 신청

7. 이번주 좋은교사는요^^

 

 

 

1. 좋은교사 아카데미 겨울 강좌 신청

등록 : 2023년 12월 8일 ~ 2024년 1월 2일 까지  

다시 들으려면 1년을 기다려야 하는 강좌들! 어서어서 챙겨 들으소서.


좋은교사 아카데미 자세히 보기(클릭)

 

좋은교사아카데미_겨울_2.jpg

좋은교사아카데미_겨울.jpg

 

 

 

2. 교실 속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세스 사례 발표

선생님, 호돌이, 도톨이, 기쁨이 선생님은 과연 누구일까요? 현장에 오신 분들께는 좋은교사와 서울시교육청이 함께 개발한 워크북을 나눠드립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참여 신청하기(클릭)

KakaoTalk_Photo_2023-12-14-09-42-50.jpeg

 

 

 

 

3. 성명서 1,2

[성명서1] 교육부의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 방안에 대해 비판하는 성명을 냈습니다. 학습 결손에 대한 정교한 진단과 적합한 학습 지원 보정 방안도 없이 학업성취도 평가를 확대하고, 이를 시도교육청 평가에 연결해 말만 자율평가로 시행되는 것에 대해 비판했습니다. 맞춤형 평가라 이름하기 참 부끄러운 평가입니다.


성명서1 읽기(클릭)

20231215_144616.jpg

 

 

 

[성명서2] 지난 4월에 실시했던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를 교육부가 발표했습니다. 피해 응답률이 10년 만에 최고치인데, 교육부는 조사 시기에 학교폭력 사안을 다루는 드라마가 방영된 것을 그 원인으로 이야기합니다.

학교폭력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 가슴 아픈 상황을 너무 가볍게 이야기하는 것 같아 기존의 학교폭력 정책을 재점검해야 한다는 비판 성명을 냈습니다. 교육당국의 태도가 참 실망스럽습니다.


성명서2 읽기(클릭)

KakaoTalk_Photo_2023-12-15-11-03-38.jpeg

 

 

 

 

4. 회원단체 겨울행사

소속된 회원단체가 어디이든, 또는 속한 회원단체가 없으셔도 얼마든지 각 단체 수련회에 참여가 가능하십니다. 돌아가면서 경험해 보셔도 좋고요^^ 올겨울 나에게 맞는 일정의 수련회에 꼭 한 번 가보세요!


회원단체별 신청하기(클릭)

{메일용]수련회일정_행복교실수정.jpg

 

 

 

 

5. 회원단체 겨울 학생 캠프 신청

선생님, 우리 아이들에게 믿을만한 캠프를 소개해 주면 좋겠습니다. 기독성과 전문성을 모두 겸비한 회원단체의 전통 있는 영성 프로그램입니다. 자신 있게 소개합니다! 우리의 희망인 학생에게 많이 소개해 주세요 ;-)  


자세히 보기(클릭)

httpsurl.kr1e6ut4 (3).jpg

 

 

 

 

6. 평화 비추는 숲 정기 워크숍 신청

‘평화 비추는 숲’은 좋은교사운동 회복적 생활교육 연구회로부터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출범한 곳입니다. 이번 겨울 알찬 강좌에 꼭 참여해 보세요.

 

 

 

학급공동체 세우기 신청(클릭)

KakaoTalk_Photo_2023-12-12-14-48-18 003jpeg.jpeg

 

 

 

회복적서클 입문과정 신청(클릭)

KakaoTalk_Photo_2023-12-12-14-48-18 002jpeg.jpeg

 

 

 

회복적서클 심화과정 신청(클릭)

KakaoTalk_Photo_2023-12-12-14-48-17 001jpeg.jpeg

 

 

 

 

7. 이번주 좋은교사는요^^

 

개그우먼 김지선 씨를 인터뷰하고 왔습니다. 월간 ‘좋은교사’가 개그우먼을 인터뷰하다니?! 무슨 일일까요? 월간 ‘좋은교사' 1월호에서 확인하세요.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KakaoTalk_Photo_2023-12-14-11-32-37.jpeg

 

 

 

 좋은교사운동의 정책위원회 2024년 마지막 모임을 마쳤습니다.  한 해 동안 정말 다양한 정책 이슈들이 많았는데, 모두 모두 너무 수고 많으셨습니다.

스크린샷 2023-12-11 오후 8.38.35.png

 

 

 

 이래신 학교복음사역위원장님이 또 캄보디아 꿈과 미래학교로 날아가셨습니다. 캄보디아 꿈과 미래 학교 지원을 위해서 인데요. 현지분들 사이에서 이래신 선생님 찾아보세요^^ 외모까지 현지화 되신 이래신 선생님 저는 못찾겠네요^^

KakaoTalk_Photo_2023-12-14-11-42-02.jpeg

 

 

 

 

2023년 12월 15일
함께 걷는 오늘, 함께 여는 내일
공동대표 한성준, 현승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