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더 이상은 안 됩니다.(+ 5차 교사돌봄서클, 나는 기독교사 아카데미, 6개 교원단체 성명서, 협의회 결과, 9월 바탕…
최고관리자
0
6272
2023.09.08 18:03
서이초, 호원초, 신목초, 군산의 초등학교, 용인의 고등학교, 그리고 대전의 초등학교와 청주의 초등학교 선생님까지 연이은 선생님들의 극단적인 선택 소식에 숨이 턱턱 막히고, 한동안 멍하게 자리에 앉게 됩니다. 저희가 하는 노력이 무색하게 선생님들이 쓰러져 갑니다. 사실 저희가 펼치고 있는 입법 및 법령 개정 활동 또는 민원 응대 시스템 같은 제도 개선 활동은 모두 강도 만난 사마리아인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예방을 위한 활동들 입니다. 그런데 이미 길가에 강도 만나 쓰러져 있는 선생님들이 너무나 많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 우리가 이분들의 이웃이 되어 드릴 수 있을까요?
선생님, 더 이상의 죽음은 안 됩니다. 주변에 힘들어하는 선생님, 병가 중인 선생님, 저 경력 선생님들께 안부 전화, 안부 인사 한 번씩 건네주세요! 주변에 힘들어하는 선생님이 없는지 돌아봐 주세요. 주변에 열 분 이상의 선생님께 안부를 물어주세요. 다섯 분 이상의 선생님 손을 잡아 주세요. 세 분 이상의 선생님께 찾아가 주세요. 두 분 이상의 선생님과 같이 식사하며 이야기 나눠주세요!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만약 선생님이 힘든 상황이라면 꼭 저희 좋은교사운동에 연락주세요. 카카오채널을 이용해서도 쉽게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절히 기도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더 이상의 극단적인 선택이 발생하지 않도록, 강도 만난 교사들을 주님이 돌봐주시도록 기도합니다.
<메일요약>
1. 5차 교사 돌봄서클
2. ‘나는 기독교사' 아카데미
3. 6개 교원단체 공동성명서
4. 6개 교원노조, 교원단체 협의회 결과 알림
5. 9월 바탕화면
6. 이번주 좋은교사는요^^
1. 5차 교사 돌봄 서클
선생님, 이럴때 나를 돌보는 시간, 서로를 돌보는 자리가 중요합니다. 교사 돌봄 서클을 통해 스스로를 돌보는 시간을 꼭, 꼭 갖기를 원합니다.
2. ‘나는 기독교사’ 아카데미
선생님, 지금과 같은 시대에 우리 기독교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요? 그 안목을 제시해줄 강좌를 기획했습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절대 후회하시지 않을 강의가 될 것입니다
*등록기간 : 2023.9.1.-15.
*대상 : 5년차 이상 좋은교사운동 후원회원 교사
*등록비 : 8만원 / 국민 597301-04-044284 좋은교사운동
*수료특전 : 수료증, 좋은교사 굿즈
*수료자격
출석 : 5회 이상 출석
과제 : 필독서 서평, 강의 후기
*문의
등록입금 : (070)8785-6422(좋은교사운동)
강좌관련 : (010)2786-5661 / rname2@hanmail.net
3. 6개 교원단체 공동성명서
4. 6개 교원노조, 교원단체 협의회 결과 알림
1. 일시: 9월7일(목) 2시-3시
2. 참가단체: 교사노조연맹, 교총, 새로운학교네트워크, 전교조, 좋은교사운동(가나다순) 5개단체
- 실천교육교사모임 미리 의견주어서 법안관련 국회 공동대응 동의, 916입법촉구대회관련해서는 논의 필요하다고 밝힘.
3. 회의 합의 내용
가. 교원 공통요구 법안. 처리를 위한 국회 여야 정당에 6개 단체가 공동 대응으로 대응하기로 함
- 9월 7일(목) 15:30 국회 보건복지위 6개단체 공동 면담 진행
- 국회의장, 여야 당 대표 등의 면담 6개 단체 공동면담 추진하기로 함
나. 6개단체 주관, 전체 교원단체 공동 기자회견 추진
- 일시, 장소: 9월13일 또는 14일 11시 국회 앞
- 공동 기자회견 참가단체 모집: 입법촉구를 원하는 전국 모든 교원단체(예: 교장회, 전국역사교사모임 등)
- 모집방식: 링크를 통해 화요일까지 신청 받음.
다. 916 입법촉구대회 6개단체 공동 추진관련
- 6개 단체 공동주최로 가는 방안, 개인 주최로 가는 방안, 6개 단체 공동주최 입법촉구대회를 10월로 조정하는 방안 등을 단체 내 논의를 거쳐 토요일까지 의견제출하고 재논의하기로 함.
라. 보건복지위원장 면담 요구시 공동요구안 합의
- 아래 2 가지 사항을 담은 보건복지법위 관할 아동복지법 개정안을 요구하기로 함
(1) 아동복지법상 아동학대 개념을 재정리하는 개정안 발의 요청: 법안 내용 첨부자료
(2) 학교 교육활동 관련 아동학대 신고와 처리는 교육청 관할로 변경함(정춘숙 의원 발의안 기준)
* 추가 알림 사항
- 각 단체별로 지난 4차 집회에 발표한 6개 단체 공동결의문에 기초하여 모든 단체가 각 단체의 위치에서 법개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다만 법 개정을 위한 방식이 단체 주최 집회로 하는 것에 대해서는 효과성, 상황 인식 등에 대한 각 단체별 이견이 있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따라서 6개단체는 집회 등 진행 방식에 대한 이견과 사정에 따라서 참여하지 못하는 단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상호 존중하고, 소속 회원 또는 조합원이 불필요한 오해나 비난 등을 하지 않도록 각 단체 공히 소속원들에게 상황을 전달하기로 하였습니다.
5. 9월 바탕화면 다운받기
6. 이번주 좋은교사는요^^
♥ 9월 4일 월요일, 서이초등학교에 단체 대표로 초대되어 다녀왔습니다. 처음으로 돌아가신 서이초등학교 선생님의 생전에 모습과 영정 사진을 보는데, 너무, 너무나 애띤 얼굴이셔서 더 눈물이 났습니다. 다시는 이런 죽음이 없어야겠습니다.
♥ 9.4. 집회장에서 CBS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날 금식 선언한 이유를 질문 하셨는데 아침, 점심을 금식했더니 인터뷰 할때는 현기증이 났습니다.
♥ 이어서 9월 4일 여의도 집회에도 다녀왔습니다. 거기서도 많은 우리 회원 선생님들 만나뵈어서 반가웠습니다.
머리에 쓴 모자, 목에 두른 손수건, 팔토시, 깔게 어느 것 하나 제것이 없습니다. 2차 집회부터 아무것도 가지고 나오지 않은 저에게 회원 선생님들이 하나 하나 선물해 주셨습니다. 집회 템 가지고 나올때마다 선생님들과 함께 집회 나온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각지에서 좋은교사 선생님들이 추모공간을 지키고, 지역 집회에서 발언을 하시고, 공동성명을 작성하시는 등 정말 보이지 않는 수고를 많이 해주셨습니다.
♥ 한성준 현승호 두 대표님이 관련내용을 알리기 위해 방송에도 계속 출연 중이십니다.
♥ 이러는 와중에도 기초학력 프로젝트는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사를 보호하지 못하는 시스템 속에서도 아이들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시는 선생님들이 이렇게 많습니다.
2023년 9월 8일
함께 걷는 오늘, 함께 여는 내일
공동대표 한성준, 현승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