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교사운동이 제안하는 교육감 선거 공약 (+새 정부 인수위 국정과제 교육분야에 대한 입장)

메일

좋은교사운동이 제안하는 교육감 선거 공약 (+새 정부 인수위 국정과제 교육분야에 대한 입장)

최고관리자 0 20

20646_1652320944.jpg
1. (보도자료)좋은교사운동이 교육감 선거 공약을 제안합니다.
좋은교사운동이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교육 난제 해결과 우리 교육의 미래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5대 영역 16개 교육 공약을 만들어 발표했습니다. 
여전히 우리 교육의 숙제인 입시경쟁과 경직된 교육 관료체제, 사교육과 대학 서열화 등의 문제들, 코로나 19가 가져온 문제, 미래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한 대책 등 여러 문제에 교육 고통의 현장을 매일 직면하며 살고 있는 유초중고 현장 교사들의 생생한 목소리와 간절한 의지를 담은 공약들입니다.

교육 공약은 ‘미래를 여는 배움’, ‘모두를 위한 배움’, ‘자율과 자치로 여는 학교 운영’, ‘지원과 소통의 교육행정’, ‘학부모와 마을이 함께하는 배움’ 등 총 5대 영역에 걸쳐 입시경쟁 체제 해소, 보편적 학생지원 체제 구축, 자치와 지원 중심의 교육 행정 마련 등을 위한 16개의 교육 공약을 제시하였습니다.  
20646_1652320057.png
영역별 구체적 공약을 보고자 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이 공약들이 이번 선거에 나서는 교육감 후보들에게 교육 난제를 해결하고 우리 교육을 미래교육으로 견인하는 의미 있는 공약 아이템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향후 좋은교사운동은 사교육걱정없는세상과 협력하여 두 단체의 교육 공약을 전국 17개 시도교육감 후보들에게 제안하고, 각 공약에 대한 후보별 입장과 답변을 받아 공개함으로써, 17개 지역의 선생님들과 지역 유권자들에게 좋은 교육감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교육감 선거가 깜깜이 선거가 되지 않고 정책 중심의 선거가 될 수 있도록 17개 시도교육감 후보들의 입장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2. (논평)윤석열 정부의 인수위원회가 발표한 국정과제 교육분야에 대한 좋은교사운동 입장
새 정부가 출범했습니다. 윤석열 정부 5년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기입니다. 또한 국가교육위원회 출범, 중장기 교원수급 정책 마련, 2022 개정 교육과정 시행,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미래형 대입제도 개선안 마련 등 눈앞에 직면한 교육 과제들도 산적해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5월 4일 발표된 110대 국정 과제 중 교육 분야를 살펴보면 산적한 교육 과제를 풀어갈 새 정부의 새로운 교육정책 방향도 문제 해결을 위한 의지도 찾아보기 어려워서 안타까웠습니다. 이에 새 정부에 교육 고통에 신음하는 현장의 아픔을 외면하지 말고, 교육계의 오랜 숙제들에 대해서 눈 감지 말고, 새 정부가 국정운영의 원칙으로 제시한 국익과 실용, 공정과 상식을 교육정책에도 제대로 반영해서 추진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2022년 5월 12일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 김영식, 김정태

P.S. 함께 기도해 주시기를 요청 드립니다.
1. 기독교사대회 모든 기간 성령님의 임재가 가득한 은혜의 시간 되게 하소서. 
2. 배덕만 목사님께 지혜를 더하여 주셔서 기독교사대회에 전하실 말씀을 잘 준비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