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저장

좋은교사운동
교육정책
교육실천
행복한 수업
좋은학교만들기
성명서 보도자료
 
Home > 좋은교사운동 > 성명서 보도자료


제목   [성명서] 자사고·외고 일반고 전환, 교육부가 직접 해결하십시오.
이름   좋은교사
작성일   19-07-26 17:49 조회   95


 상산고 재지정 취소에 대해 교육부는 부동의 결정을 내렸습니다사회통합 비율을 지키지 않은 상산고에게 면죄부를 주고고교 서열화의 고통에 눈감은 교육부의 실망스러운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상산고가 지키지 못한 사회통합비율은 교육부가 2013년에 이미 자사고에게 권고하였고재지정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이야기된 사실입니다그럼에도 사회통합 비율을 상산고가 지킬 의무가 없다며 재지정 취소에 부동의 결정을 내린 것은 교육부가 할 일을 하지 않고 스스로를 부정한 우스운 결정입니다.

 

 애초에 교육청 단위의 재지정 평가를 통한 일반고 전환 방식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소위 좋은’ 자사고는 살리고 안 좋은’ 자사고는 취소하는 방식으로는 고교서열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오히려 좋은’ 자사고는 희소성이 올라가고 정당성을 부여받음으로써 결과적으로 고교서열화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자사고 제도 자체에 문제가 있는데 좋은자사고가 과연 가능한 건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나중에 자사고 외고를 모두 일반고로 전환하겠다는 것은 실현 불가능한 일입니다교육부가 밝힌 3단계 일반고 전환 로드맵은 출발부터 잘못되었습니다이와 같은 상황에서 각 교육청으로 하여금 일반고 전환을 하도록 함으로써 혼란과 갈등과 행정적 낭비를 불러일으키는 방식은 이제 그만 멈춰야 합니다.

 

 가장 좋은 해결책은 교육부가 시행령 개정을 통해 제도를 개선하는 것입니다제도 개선의 책임을 다 하지 않음으로 인해 각 학교와 교육청 간의 갈등을 부추기는 정책을 수정해야 합니다.

 

  오늘 ‘부동의’ 결정은 교육청 차원에서 자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교육부가 선언한 것입니다. 이제 자사고 문제는 교육부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교육부가 결자해지 하십시오.


교육부는 물론이고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했어야 함에도 강 건너 불구경하한 국가교육회의도 비판받아야 합니다국가교육회의도 좌고우면하지 말고 조속히 고교체제 문제 해결에 나서기를 촉구합니다촉구합니다.


 

2019.7.26.

좋은교사운동



코멘트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