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저장

공지사항
행사안내
자료실
질의응답
사진첩
교육실천후기나눔
공감친구 캠페인
공감밴드구입
 

Home > 커뮤니티 > 공감친구 캠페인

제목   [캠페인후기] 인천 축현초등학교 2학년 3반의 후기입니다.
이름   권정수 이메일   h123605@naver.com
작성일   2016-12-05 17:30 조회   711

1. 안녕하세요?

인천광역시 축현초등학교 2학년 3반입니다.

기윤실교사모임을 섬기면서 공감밴드를 알게 되었고, 작년에는 5학년 학생들과 시도해보았는데 매우 안좋게 끝나면서 상처도 많이 받았었어요. 하지만, 올해에는 그래도 온순하고 착한 2학년과 한 해를 지내면서 약간의 용기를 내어서 다시 공감친구 캠페인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2학기부터 어기바(사실-기분-바람)이라는 비폭력 대화의 한 방법을 사용해서 학생들에게 비폭력 대화를 익숙하게 만들었구요, 11/21-12/2동안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2. 공감밴드 활용 방법

1) 아침 등교 시간 - 오늘 등교할 때 기분, 주말 지낸 이야기

2) 수업 시간 기분과 필요를 사용하여 시 속의 화자의 마음 헤아리기, 교과서 속 인물에 대해서 배우고 그 사람의 기분과 필요를 파악하기(거의 모든 수업에서 활용가능합니다.저학년은^^;)

3) 놀이 시간 - 친구와 대화하기, 다투면 공감밴드로 화해하기

4) 월요일- 체크인활동, 금요일- 한 주 체크아웃활동

 

3. 목표- 가시화된 목표는 학생들에게 잘못된 결과를 줄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따로 목표는 정하지 않고, 꾸준히 공감대화를 사용하도록 약속했습니다.

 

4. 교사의 후기 : 학생들이 공감대화에 익숙해지니, 서로 기분이나 필요를 물어보기 시작하고 자신의 속상했던 점도 천천히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저는 공감괃 더불어 서로의 감정과 필요를 공유하는 것이 참 좋았어요. 저도 한 구성원으로서 속상했던 일, 기뻤던 일을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어서 우리반에 애착이 생겼고 우리 반 학생들 사이의 유대감, 공동체 의식이 강해진 것 같아서 참 감사할 따름입니다.

 

5. 학생후기- 저를 1학기 때 힘들게 했던 아이들의 후기를 몇 장 함께 올립니다. 다른 친구의 마음을 헤아리지 않고 그냥”“몰라요를 남발했던 아이, 화나면 그냥 때려버리는 아이, 말도 안하고 혼자 울기만 하는 아이 등 몇 아이들로 인해 제가 힘들었었는데요. 지금은 많이 소통하는 능력이 생겨서 참 다행입니다.

 


저는 작년에 실패하면서 회의감도 많이 들고 참 힘들었습니다. 올해 회복이 조금 되었네요. 학급문패 꼭 받고싶습니다^^

인천광역시 연수구 청량로 176 축현초등학교 2-3반 권정수


주종호 16-12-12 17:54
답변  
앗, 축현초등학교면 제가 사는 곳과 가까운 학교네요! 더욱 반갑습니다.^^ 수업 뿐 아니라 학급운영 곳곳에서 공감밴드를 십분 활용하셨군요. 다른 선생님들께도 좋은 예가 될 것 같아요. 무엇보다 아이의 변화가 엿보여서 참 기쁘네요. 학기말이라 바쁘실텐데 후기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선생님. 학급문패 배송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