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저장

공지사항
행사안내
자료실
질의응답
사진첩
교육실천후기나눔
공감친구 캠페인
공감밴드구입
 

Home > 커뮤니티 > 공감친구 캠페인

제목   [캠페인후기] 수원 고현초 5학년1반
이름   김민지 이메일   posisi01@naver.com
작성일   2016-06-24 21:58 조회   868

523~ 621일까지 21일의 도전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20명의 아이들 모두 너무나 밝고 예쁘지만 가끔은 날이 선 말로, 비난하는 말로, 거친 말로 서로의 마음에 상처를 내는 아이들을 보면서 담임교사로서 아이들의 마음을 만져주고 싶었습니다.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라는 나태주님의 시처럼 우리 아이들이 풀꽃 같은 아이들로 자라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한 작은 도전입니다.

5학년 교육과정 중 도덕과 2단원 감정, 소중한 내 친구와 연계하여 진행한 이번 도전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다양한 감정의 종류와 감정 표현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하기 위해 매일 아침 감정카드와 공감밴드를 동시에 활용하여 서로의 기분을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레 서로의 감정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이 과정이 감정을 순화하는데 도움이 된 듯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상대방의 감정을 헤아려 주고 공감하는 말을 해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도록 관련 그림책을 함께 읽고 나누었습니다. 서로에게 상처가 되는 비난하는 말, 놀리는 말, 비하하는 말, 욕설이나 비속어 등이 얼마나 악영향을 주는지 국어과 6단원 말의 영향과 연관해 관련 동영상도 보고, 아이들이 직접 광고를 만들어 보기도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매일 아침 교실에 들어서면 자연스레 공감밴드를 나누어 끼고, 우리 반은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가고 있음을 느낍니다. 때로는 그 결심이 약해지기도 하고, 더 큰 감정에 억눌려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말이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교실에 게시된 목표 설정 종이와 공감온도계를 보면서 마음을 다잡습니다.

이제 우리 반은 더 따스해졌습니다. 더 밝아졌습니다. 서로를 더 많이 이해합니다. 아니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짧지만 길었던 우리들만의 소중한 도전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우리 도전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아직 우리에게 함께 해온 날보다 함께 할 날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소중한 도전으로 서로의 소중함을 알 수 있게 해준 공감밴드~ 사랑합니다.

공감문패 보내주실거죠?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고현로12 고현초등학교 5학년 1반 김민지 선생님